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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입자 규정(Korean)

1. 용어정의

세입자 결제액을 구성하는 용어의 정의

  • 월세(Rental) : 월 렌탈 공간을 거주함에 있어서 호스트에게 지불하는 비용
  • 관리비(Utility fee) : 월 렌탈 공간에서 발생하는 관리비, 공과금을 합하여 호스트에게 지불하는 비용
  • 인원추가 비용(Additional tenant fee) : 기준 거주 인원을 초과하여 추가로 발생하는 관리비, 공과금을 합하여 호스트에게 지불하는 비용
  • 침구류 패키지(Bedding package) : 엔코스테이가 거주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침구류 렌탈 패키지를 제공하며, 세입자의 선택하에 받을 수 있는 유료 서비스
  • 퇴거 청소비(Move-out cleaning) : 이전 세입자의 퇴거 후, 입주하는 세입자의 입주 전까지 행해지는 호스트가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
  • 수수료(Enkor service fee) : 결제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에 지불하는 비용
    • 임대료 * 10%
  • 호스트 서비스(Host service) : 퇴거 청소비
  • 임대료(Rent) : 월세 + 관리비 + 인원추가 비용
  • 총 결제금액 : 총 임대료 + 수수료 + 서비스비 + 침구류 패키지
  • 최초 결제금액 : 첫 결제 임대료 + 수수료 + 서비스비 + 침구류 패키지
  • 누적결제금액 (총 결제금액 기준) : 현재까지 세입자가 납부한 금액
  • 잔여결제금액 (총 결제금액 기준) : 앞으로 세입자가 납부해야 할 금액

2. 임대료 계산

임대료의 계산방식

  • 임대료는 세입자가 잠을 자며 거주하는 날짜 수(nights)를 기준으로 책정된다.
  • 최초 신규 계약 시 최소 계약 기준은 30박이다.
  • 해당 월에 전부 잠을 자며 거주하였을 시 월 임대료가 부과된다.
  • 해당 월에 일부 잠을 자며 거주하였을 시 일 임대료에 nights를 곱하여 부과된다.
    • 일 임대료 = 월 임대료 / 30
  • ※ 예시
    1. 2023.01.01 ~ 2023.01.31(30nights) :
    • 1월에 일부 거주하기에 일임대료 * 30nights
    1. 2023.01.01 ~ 2023.02.01(31night) :
    • 1월에 전부 거주하기에 월임대료 정상 부과
    1. 2023.01.15 ~ 2023.02.14(30night) :
    • 1월과 2월에 일부만 거주하여 일임대료 * 30nights
    1. 2023.01.15 ~ 2023.04.14(90night) :
    • 1월과 4월은 일부만 거주하여 일 임대료, 2월과 3월은 전부 거주하여 월 임대료로 계산이 된다.

3. 계약 및 취소 환불

계약 절차 및 결제 방법

  • 세입자는 본 약관 및 회사가 결정한 규정에 따라 아래 절차를 거쳐 계약을 진행한다.
    1. 회원 가입
    2. 렌탈 공간 선택 및 이용 기간 선택
    3. 세입자의 결제 진행
    4. 호스트에게 계약 승인 요청 발송
    5. 호스트의 요청 승인
  • 결제는 원칙적으로 카드 결제만 가능하며,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계좌 이체로 결제가 가능하다. 또한 호스트 요청 승인과 동시에 해당 렌탈 공간과 이용 기간에 대한 호스트와 세입자 간 양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간주한다.
  • 결제 및 계약 완료 시 세입자는 이 약관 및 서비스 내용, 호스트의 렌탈 공간 제공에 대한 조건 및 환불 규정에 대한 모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였으며, 이를 적용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.
  • 회사는 세입자와 호스트 간의 계약을 진행함에 있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,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라 그에 대한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다.

계약의 신청

세입자는 stay.enkor.kr에서 원하는 렌탈 공간과 날짜, 인원을 선택하여 계약을 할 수 있다.

  • 계약하기 :
    1. 세입자는 거주하기 원하는 렌탈 공간에 계약 요청을 할 수 있으며, 호스트의 승인하에 계약은 확정된다.
    2. 거주 날짜에 따라서 일괄결제 혹은 분할결제가 이루어진다.
      1. 90박 미만 : 일괄결제
      2. 90박 이상 : 분할결제(최초 결제를 진행한 후, 월별로 월세를 지급하는 방식)

(단, 연장 계약의 경우 60박 미만 일괄결제, 60박 이상 분할결제)

※ 최초 결제액 = 입주일 ~ 익월 말일까지의 임대료 + 수수료 + 호스트 서비스 + 베딩 패키지

(단, 입주일이 1일인 경우는 당월 말일로 계산된다.)

  • 연장 계약하기 :
    1. 세입자는 현재 거주하는 동일한 공간에 대한 계약을 연장하고 싶을 경우 연장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.
    2. 세입자는 마이페이지 내역에서 자체적으로 계약 연장을 요청할 수 있으며, 해당 기간에 계약이 없는 경우 호스트의 승인하에 계약은 확정된다.
    3. 기존의 계약과는 별도의 계약으로 취급되어 개별적으로 계약의 취소 및 계약의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.
    4. 연장된 계약은 각각 별도로 계약 취소 및 계약 변경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.

계약의 거절

  • 세입자가 계약을 확인하고, 호스트는 해당 기간에 계약이 불가할 경우 거절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정당한 사유가 세입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.
  • 단, 호스트가 승낙을 한 이후에는 호스트는 일방적으로 계약을 취소할 수 없으며 계약을 불가피하게 취소하게 될 경우 호스트에게 패널티가 발생한다.
  • 세입자가 계약을 신청하고 72시간 내 호스트의 응답이 없을 경우, 자동 거절되며 결제 금액 전액이 환불된다.

계약의 취소

세입자는 마이페이지 계약내역에서 자체적으로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.

계약 취소는 별도로 호스트와의 협의가 필요하지 않다.

  • < 환불계산 >
    1. 환불 총액은 누적 결제금액에서 패널티를 제하고 환불된다.
    2. 누적 결제금액에 따라서 부족분은 추가 결제가 진행될 수 있다.
    3. 수수료 무료 취소 기간이 지나면 세입자 사유에 의한 취소 시 수수료 환불은 불가하다.
    4. 수수료는 환불 대상이 아니지만, 수수료 면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환불 대상이 될 수 있다.
    5. 세입자와 호스트 간의 계약이 종료된 이후 환불을 요청한 경우, 환불은 불가하다.
  • < 패널티 규정 >
    1. 계약 취소 패널티는 ‘총 임대료 * 패널티 비율’로 부과된다.
    2. 제공되지 않은 서비스 비(침구류 패키지, 퇴거 청소비)는 전액 환불된다.
    3. 수수료는 환불 대상이 아니며, 수수료 면제 사유에 해당할 시 환불 대상이 될 수 있다.
  • < 패널티 기준 >
    • 입주 61일 이전 → 패널티 X
    • 입주 60일 ~ 31일 전 → 총 임대료의 10% 패널티 부과
    • 입주 30일 ~ 8일 전 → 총 임대료의 20% 패널티 부과
    • 입주 7일 ~ 4일 전 → 총 임대료의 30% 패널티 부과
    • 입주 3일 ~ 24시간전 → 총 임대료의 50% 패널티 부과
    • 입주 24시간 내 → 총 임대료의 70% 패널티 부과
  • < 수수료 무료 취소 기간>
    • 입주 61일 이전 & 결제 후 7일 이내
    • 입주 60일 이내 & 결제 후 24시간 이내
  • < 패널티 및 수수료 면제 사유 >
    • 자연재해, 전쟁 통제 불가능한 사유
    • 호스트 사유에 의한 예약의 취소
  • ※ 패널티 및 수수료를 면제 받기 위해서는 증빙자료를 첨부하여야 한다.
  • < 패널티 및 수수료 면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>
    • 단순 변심 및 개인적인 사유
    • 난폭 행위, 범죄, 실내 흡연 등 숙소 내 금지 행위로 인한 강제 퇴거
    • 입국 및 비자발급 거부 → 개인적 사유에 해당, 예약 전 사전 꼼꼼한 확인 필요
    • 기상악화에 따른 항공편 취소 및 변경 → 예약 취소가 아닌 예약 변경을 진행하여야 함.
  • ※ 단, 호스트와의 협의를 통해 일부 감경 적용 받을 수 있음.

4. 책임 및 의무

세입자의 의무

  • 세입자는 거주 중 문제가 발생할 시 호스트와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해야 한다.
  • 호스트와 세입자는 서로를 상호 존중해야 하며, 세입자는 호스트에게 임대한 렌탈 공간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. 그 예는 아래와 같다.
    • 세입자 부주의에 의한 물품 파손
    • 청결 유지
  • 세입자는 입주 전 혹은 계약상 호스트가 안내한 생활 규정을 따라야 한다. 그 예는 아래와 같다.
    • 거주 인원 초과 거주
    •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및 분리수거
    • 보일러, 환기, 동파 관련 사전 안내
    • 흡연, 반려동물, 고성방가 등 주변에 피해를 주는 행위

※ 세입자는 해당 규정에 대한 의무를 지며, 해당 의무에 반하는 행위를 했을 시 호스트는 그 책임을 면한다.

호스트의 의무

  • 호스트는 세입자가 거주 중 문제가 발생할 시 세입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해야 한다.
  • 호스트는 세입자를 존중해야 하며, 세입자에게 적합한 거주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. 그 예는 다음과 같다.
    • 세입자의 인종, 국가, 성별 등에 의하여 차별해서는 안 된다.
    • 실제 거주 공간과 같은 위치와 내부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, 제공되는 옵션이 달라서도 안 된다.
      • 만일 제공되는 옵션이 다른 경우, 세입자에게 사전에 공지하여 동의를 받아야 한다.
    • 최소 기준 이상의 관리 상태를 제공해야 한다. 해당 기준의 예시는 아래와 같다.
      • 이전 거주자의 물품이 그대로 있음.
      • 쓰레기통이 비워져 있지 않음.
      • EnkorStay가 판단했을 때 렌탈 공간 내 진입하기 어려울 정도의 불결함.

※ 호스트는 해당 규정에 대한 의무를 지며, 해당 의무를 반하는 행위를 했을 시 세입자는 그 책임을 면한다.

엔코위더스의 의무

  • 사업을 운영하며 해당하는 법률을 준수하며, 위법행위를 하지 않는다.
  • 엔코위더스는 세입자와 호스트 간의 직거래 연결을 돕는 역할을 하며, 해당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. 그 역할에서 아래와 같은 책임을 진다.
    • 시스템 및 규정의 변경 등에 있어서 사전에 변경되는 시점을 알리고 공지해야 한다.
    • 세입자와 호스트의 권리를 상호 존중하며 언제나 중립적인 위치를 고수해야 한다.
    • 세입자와 호스트의 분쟁을 중재할 때 치우침 없이 공정하게 중재해야 한다.

※ 엔코위더스는 해당 규정에 대한 의무를 지며, 해당 의무를 반하는 행위를 했을 시 세입자 혹은 호스트에게 보상할 책임이 있다.

의무의 제한

  •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면한다.
  • 회사는 세입자 또는 호스트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.
  • 회사는 세입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게시물, 후기, 정보, 자료 등에 대한 신뢰도와 정확성 등에 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.
  • 회사는 세입자 간 또는 세입자와 또 다른 제3자와의 서비스를 매개로 이루어진 거래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.

5. 계약

  • 호스트와 세입자는 계약과는 별도로 상호 협의하에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.
  • 단, 호스트와 세입자 사이에서 분쟁이 발생하여 이를 해결해야 할 때는 본 규정에 의하여 환불 및 보상이 이루어진다.

6. 손해배상청구

  •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 이외의 이유로 렌탈 공간 내 시설, 건축물, 비품 그 외의 물품을 손상, 분실, 더럽힌 경우 등 손해가 가해진 경우에는 수리비 지불 및 배상을 진행한다.
  • 배상 방법은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한다.
    1. 세입자가 퇴거한 이후, 호스트는 해당 렌탈 공간을 점검하여 벽지, 창틀, 이불, 가구 등을 검사하여 손상이 가해졌는지 확인한다.
    2. 렌탈 공간 내 손상이 확인될 경우, 손상의 원인인 세입자에게 Invoice를 발행한다.
    3. 만일 금액에 대한 이의가 있다면 반드시 Invoice를 발송한 후 24시간 내에 이의 의사를 호스트에게 전달해야 한다.
    4. 만일 주어진 시간 내에 이의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전달한 Invoice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고 비용을 청구한다.

7. 리뷰

  • 엔코스테이의 리뷰는 렌탈 공간에 대한 세입자의 피드백과 이에 대한 호스트의 답변을 남기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해당 정책은 세입자와 호스트의 권리를 상호 존중 및 균형 있게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세입자 리뷰는 퇴거 완료일로부터 3일 전부터 리뷰 작성이 가능하며, 호스트는 세입자가 남긴 글에 대해 답변을 남길 수 있다.
  • 세입자가 남긴 리뷰는 웹페이지 상에서 표기가 되며, 호스트는 해당 리뷰를 가리거나 지울 수 없다. 만일 리뷰 삭제를 요청하고자 하면, 회사에 별도 통보를 요청한 후 회사 내 심사를 통해 해당 리뷰를 삭제를 검토한다.
  • 호스트는 세입자에게 렌탈 공간의 평점을 높이거나 낮출 의도로 허위 리뷰를 작성 및 강요할 수 없으며, 만일 허위 리뷰를 작성하거나 권유한 정황이 확인될 경우 엔코위더스로부터 별도의 불이익이 부가된다.
  • 리뷰에는 다음 성격의 글이 작성될 경우 관리자 확인 후 무통보 삭제된다.
    1. 노골적인 성적 표현 및 욕설이 포함될 경우
    2. 특정 호스트 및 세입자를 대상으로 혐오적, 반사회적, 비윤리적인 내용이 포함된 경우
    3. 작성된 리뷰가 렌탈 이용과 상관이 없는 경우

8. 엔코위더스에 연락하기

  • 세입자 및 호스트는 위 조항들에 대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홈페이지 내 Help 버튼을 통해 엔코위더스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.